본문 바로가기
일상 리뷰

2021년 10월 리뷰

by davidlee_ 2021. 11. 7.
반응형

2021년도 벌써 거의 끝나간다.
코로나로 대학생활을 제대로 즐기지 못한 것 같아 아쉽지만,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져서 자기개발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았던 것 같다.
아직 2021년이 끝나지 않았지만 10월이 아마 이번 연도에서 가장 바빴던 달이 아니었을까 생각해 본다.

2021년 10월 일정표

10월 일정표이다.
10월은 중간고사 기간이기 때문에 과제와 시험공부를 동시에 해야 하는 것은 대학생의 국룰일 것이다.
하지만 엎친데 덮친 격으로 2가지 대회 일정이 겹쳐서 나름(?) 바쁜 한 달을 보냈다.
과거 포스팅에서 언급한 오픈소스 컨트리뷰톤과 교내 아이디어 챌린지 일정이다.

1. 2021 오픈소스 컨트리뷰톤

다행히 Challenges 프로그램에 이어서 Masters 프로그램에 합격하게 되어서 오픈소스 기여활동에 끝까지 참여할 수 있었다. 후기와 관련해서는 추후에 글을 따로 쓸 예정이다. 중간고사 1주 전에 최종보고서 제출 일정이 잡혀서 조금 바쁘게 살아야 했다. 당시 아이디어 챌린지 추가 자료를 제작해야 했어서 좀 더 빠듯했던 것 같다.

2. 아이디어 챌린지

8월 즈음부터 준비하여 진행했던 교내 대회이다. 총상금이 1500만 원으로 나름 규모가 있는 대회였다.
3명의 팀원으로 나름 열심히 준비했던 것 같다. 예선과 본선으로 나뉘어 9월 중순에 예선 심사, 10월 말에 본선이 있었다.
예선은 보고서로 평가받았다. 우리 팀은 사업계획서 형식을 기반으로 아이디어 보고서를 작성했다. 아이디어 필요성 및 목적을 시작으로 사업화 전략까지 나름 탄탄하게 구조를 짜, 보고서를 작성하였다.
예선은 다행스럽게 통과했다.

본선 진출 안내 메일

이후 이메일을 통해 관련 일정을 공지해줬는데, 추가 자료 제출 기한이 시험기간과 맞물려 있어서 주최 측이 조금 원망스러웠다ㅎㅎ
아마 본선 전에 전시회 일정이 껴있어서, 본선 진출작을 전시회에 전시하려고 조금 빠듯하게 잡은 것 같다.

나는 PPT 제작과 Adobe XD를 통한 프로토타입 제작을 맡았다. 선형대수학, 이산수학이라는 중요한 시험이 코 앞이었기에 낮에는 시험공부를, 새벽에는 대회 준비를 했다.

ppt 내용 중 일부분

자료 제작 이후에는 계획한 일정에 맞춰서 발표 연습을 진행했다.
팀장님께서 관련 경험이 많으셨던 터라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었다.

본선은 10월 27일 오후에 3시간 동안 진행되었다.
이번 연도는 비대면으로 zoom을 통해 대회가 진행되었다. 우리 팀의 차례는 맨 마지막이었다.
앞선 팀들의 발표 및 질의응답이 끝나고, 우리 팀의 발표 차례가 되어 무사히 끝마쳤다.
결과부터 말하자면 수상하지 못했다.
사실 수상 가능성에 대해 어느 정도 기대하고 있었지만, 발표 방향성을 잘못 잡은 것인지 아쉽지만 탈락하였다.

8월부터 준비하고, 시험공부와 병행하며 준비했던 대회이기에 아쉬움은 많이 남았다. 하지만 얻은 것은 많다고 생각한다. 대회를 진행하며 팀원분들과의 소통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점이 많았다. 팀장님께서 그간 창업대회 참여 경험을 공유해주시어서 스피치 스킬, 사업계획서의 짜임새 등 많은 부분을 배울 수 있었고, 여러 차례 피드백과 회의를 통해 의견이나 생각을 확장하는 통찰력을 기를 수 있는 기회였다.

지금까지는 노력을 했을 때 항상 어느 정도의 성과는 돌아왔었다. 하지만 이번에는 그렇지 않았다. 앞으로 이런 실패하는 경험은 끊임없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대회가 좋은 기반이 되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3. 중간고사 및 과제

대회 준비와 실습과제를 비롯한 여러 과제 덕분에(?) 중간고사 준비에 집중을 하진 못했지만 나름 나쁘지 않게 시험을 치렀다고 생각한다. 일단 1학기 시험 때보단 잘 본 것 같다. (학점이 나와봐야 알 수 있겠지만..)
사실 대회에 좀 더 집중을 해서 성적 장학금만큼의 상금을 챙기자 라는 생각이었지만 실패로 돌아갔다ㅎㅎ



10월 한 달은 나름 치열하게 살았던 것 같다.
아쉬움도 많았지만 그만큼 얻는 것도 많았던 것 같다. 앞으로의 목표를 세우자면 1년 중 절반은 치열하게 살아보는 것이다. 최대한 많은 경험을 해보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내가 하고 싶은 것, 목표하는 것을 이룰 것이다.
이것으로 10월 한 달간의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다.

반응형

'일상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학생활 1년과 군입대 전 활동일지  (3) 2022.04.22

댓글